/
◈ 삼지 구엽초의 효능과 복용방법
(삼지 구엽초- 성기능부족, 월경장애, 건망증)
전초에 알카로이드, 플라보노이드, 사포닌이 있다.
전초 달임약은 강정작용이 있고 척수의 반사신경을 높여 정액분비를 잘 시킨다. 또한 성기관의 발육을 돕는다. 이러한 작용은 이카리인에 의한 것으로 보고 있다 . 삼지구엽초달임약(5-12g:200ml): 하루에 3번 나누어 먹는다.
신경쇠약, 성기능장애, 월경장애, 건망증 등에 쓴다.
동의치료에서 강정강장약으로 신경쇠약, 류머티즘, 전신불수 특히 성기능이 약하거나 성발육이 잘 안될 때 쓴다. 즉 성호르몬장애, 성기능부족, 월경장애, 건망증에 쓴다.
한방에서는 식물체 전체를 음양곽(陰羊藿)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최음·강장·강정·거풍 효과가 있다.
민간에서는 음위(陰謄)· 신경쇠약· 건망증· 히스테리· 발기부족에 사용한다.
또한 술을 담가서 마셔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한국· 중국 동북부 등지에 분포한다.
양이 먹으면 음란해진다 하여 음양곽이라 한다.
그래서 음양곽은 정력을 강하게 하고 건망증을 예방하는데 특효가 있다.
잎과 줄기를 강장(强壯), 이뇨(利尿), 장근골(壯筋骨), 음위(陰萎), 건망증, 강정제(强精劑) 등의 약으로 쓰는데, 여름부터 가을 사이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고 쓰기에 앞서 잘게 썬다.
경험양방(經驗洋方)에 따르면 이것을 복용하면 정맥(精脈)의 분비가 늘고
남근(男根)의 혈액량을 증가시켜 발기력을 강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이뿐만 아니라 뇌(腦)와 사지경련, 신경쇠약, 반신불수 등에도 효과가 있다.
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성신경을 자극, 흥분작용이 있다. 그래서 갱년기에 음낭 아래가 축축하고 손발이 냉해지며 발기가 잘 안될 때 효과가 있다
불임증과 신경쇠약에도 잘 듣는다
삼지구엽초는 옛날부터 정력을 세게 하며 음위를 치료하고 불임증을 고치며
치매를 예방하는 약초로 이름이 높다. 특히 삼지구엽초로 담근 술은 선령비주라 하여 으뜸가는 강정약술로 꼽힌다. 성기능을 높이고 뼈와 근육, 힘줄을 튼튼하게 한다.
음위증, 조루, 불임증, 냉병, 건망증, 마비증, 허약체질 등에 두루 쓴다.
소변을 잘 나가게 하고 혈압을 낮추며 저혈압, 당뇨병, 심근경색, 신경쇠약 등에도 효험이 있다.
삼지구엽초는 성신경을 자극하여 정액을 많이 나오게 하고 성욕을 왕성하게 한다. 성행위를 지나치게 하여 허리가 아프고 쉽게 피로해지며 아침에 일어나기 어렵고 머리카락이 빠지고 다리에 힘이 없으며 꿈이 많을 때 삼지구엽초를 먹으면 효험이 크다.
삼지구엽초는 술에 담가서 먹는 것이 가장 효험이 좋다.
삼지구엽초 500그램을 술 3리터에 담가서 보름쯤 어둡고 서늘한 곳에 두었다가 날마다 조금씩 마신다. 또는 삼지구엽초 120그램, 복령 60그램, 꿀 200그램, 대추 60그램을 소주 2리터에 넣고 한 달쯤 어둡고 서늘한 곳에 두어 숙성시켰다가 날마다 잠자기 전에 소주잔으로 한두 잔씩 마신다.
삼지구엽초는 마늘, 복령, 숙지황, 육종용 등과 함께 쓰면 효력이 커진다.
다른 방법으로는 잎, 줄기, 뿌리 열매 등을 잘게 썰어서 차로 끓여 마시거나
오래 달여 조청처럼 만들어 조금씩 먹는다. 하루 10~12그램을 쓴다.
여성과 남성의 불임증에는 삼지구엽초 15그램, 인삼 3그램을 물로 달여서 아침 저녁으로 마신다.
여성은 이와 함게 쑥이나 석창포 달인 물로 목욕을 하면 더욱 좋다.
몸이 차가워서 생긴 불임증과 성기 발육부전으로 인한 불임증에효과가 있다.
큰병을 앓고 나서 몸이 몹시 쇠약해졌거나 본래 체질이 허약한 사람은
삼지구엽초 고를 만들어 먹으면 좋다.
삼지구엽초 1킬로그램, 새삼씨, 더덕, 잔대 각각 800그램을 진하게 달여 고약처럼 만든 뒤에 꿀은 적당히 넣어 엿처럼 되게 졸여 한 번에 15~30그램씩 하루 세 차례 복용한다.
삼지구엽초는 맛이 맵고 달며 성질은 따뜻하다.
신장과 간장에 작용하며 음위증, 불감증, 조루, 양기부족 등을 치료하고 혈압을 낮추고 말초혈관을 넓혀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한다.
신경쇠약을 치료하고 기억력을 회복시켜 주며 염증을 없앤다.
고혈압, 고지혈증, 신경성 고혈압 등 갖가지 고혈압에는 삼지구엽초와 선모를 각각 10~20그램씩 차로 끓여 마시면 효험이 있다.
이밖에 중풍으로 인한 마비, 손발저림, 생리불순, 이명, 현기증, 기침, 소아마비 등에도 삼지구엽초를 쓴다.
☆삼지구엽초의 약효와 질병치료법
삼지구엽초는 성질이 더우므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나 소양체질인 사람이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소양체질의 사람이 삼지구엽초를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어지럼증, 구토, 갈증이 생기고 코피가 나는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또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으면 소변이 잘 안 나올 수도 있으므로 부종 환자는 적은 양을 자주 복용하는 것이 좋다.
삼지구엽초는 알칼로이드, 플라보노이드, 사포닌이 주성분이다.
줄기와 잎에 플라보놀 배당체인 이카리인, 세릴알콜, 팔미틴산, 스테아린산,
리놀레인산, 비타민 E가 들어 있고 뿌리에는 데스메틸이카리인, 마그노플로린 등이 들어 있는데 삼지구엽초의 강장, 강정작용은 이카리인인 것으로 추측된다. 삼지구엽초에서 추출한 성분은 남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이 있어서
거세한 동물의 정낭을 크게 하는 작용이 있다. 거세한 닭의 볏을 자라게 하고 거세한 흰쥐의 정낭이 위축되는 것을 막아주는 작용이 실험에서 밝혀졌다.
삼지구엽초는 온갖 균을 죽이는 작용도 있고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삭이며 장운동을 억제하는 작용도 있다.
-☝ 신경쇠약 시 처방
삼지구엽초와 숙지황을 각각 10~15그램씩 달여서 하루 한 번 잠자기 전에 마신다.
-☝ 음위, 양기부족시 처방
삼지구엽초 300그램, 생강 70그램, 감초 40그램을 소주 4리터에 4~5일쯤 담가 뒀다가 그 술을 잠자기 전에 소주잔으로 한두 잔씩 마신다.
성기능을 높이고 몸을 튼튼하게 하는 데 매우 효험이 크다.
-☝ 기관지염
삼지구엽초의 잎과 줄기와 뿌리를 그늘에서 말려 가루 낸 것 3~5그램을
하루 세 번 밥 먹고 나서 먹는다.
-☝ 방사선 치료 후유증
삼지구엽초와 조뱅이 각 10~15그램을 한데 넣고 달여서 그 물을 하루 세 번 밥 먹고 나서 마신다. 삼지구엽초는 방사선을 쪼였을때 나타나는 혈소판 감소를 줄이고 회복을 빠르게 한다.
-☝ 당뇨병 특효약
염소에게 삼지구엽초를 먹여서 키워 약으로 쓰면 당뇨병을 치료하는 데 특효가 있다. 3~4개월 된 염소를 삼지구엽초, 옻나무 순, 인삼 가루 등을 먹여서 1년쯤 키운 뒤에 잡아서 약으로 쓴다.
먼저 간과 내장을 쪄서 말려 먹고, 다음에 고기와 뼈를 끓이거나 가루 내어 모두 먹는다. 웬만한 당뇨병은 이 염소 한 마리로 완치가 가능하다
천연비아그라 야관문,비수리 판매 야관문 효능 , (0) | 2013.09.22 |
---|---|
자연산 야관문.비수리 판매 야관문 복용법 야관문효능 (0) | 2013.09.10 |
야관문 효능,야관문 술담그는법 야관문복용법 (0) | 2013.09.10 |
비수리 .야관문 산행 (0) | 2012.09.24 |
한련초 효능<쳔연 비아그라 > (0) | 2011.09.02 |